본문 바로가기

김성훈한의원/언론보도

알레르기성비염의 문제

알레르기성비염의 문제 
 

 
CMB건강365 알레르기성비염 가을철 알레르기비염 제대로 알면 깨끗이 없앨 수 있다!
 
 
 
 

차트7. 알레르기성비염의 문제

CMB건강365: 네~ 어른들은 그렇다 치더라도 어린이들의 경우 집중력저하로 학습장애와 깊은 수면 방해로 인한 성장장애 그리고 안면기형까지 나타난다고 하니 반드시 조기에 치료를 해야 할 것 같군요.
알레르기성 비염과의 이 질환의 연관성을 좀더 자세히 설명해 주시죠

 

 

 

 

 

 


 
숨길을열다 김성훈한의원 김성훈원장님

알레르기 비염을 오래 앓은 환자의 70% 이상은 축농증과 두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대개 비염을 오래 앓다 보면 콧속 점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부비강으로 연결되는 자연공이 막히면서축농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코가 항상 막혀 있는 상태가 되어 비강과 부비강에 공기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고, 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농이 고이면서 머리가 개운하지 못하고 멍함과 머리가 무겁게 느껴지는 두중통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머리가 늘 멍하면서 건망증, 기억력이 떨어지는 학습능력저하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지요.

실제로 알레르기 비염이나 축농증이 아이들의 학습 장애를 일으킨다는 연구 결과는 이미 여러 차례 보고되었습니다.

 

 

 

 

 

 


그림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정상적인 비강호흡으로 정보활동으로 발생된 뇌의 열을 식혀주어야 하는데 비염으로 인해 비점막이 충혈되어 정상적인 비강호흡이 안되어 구강호흡을 하게 되어 뇌의 정보활동중에 생기는 열이 부비강과 비강에서 냉각되지 않으므로 뇌의 과열, 충열이 지속되어 머리가 멍해지고 두통이 발생하고 산만 집중력저하로 인해 학습장애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실제로 2004년 판 연보Annals of Allergy, Asthma &Immunology의 보고에 의하면 일반인의 경우보다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경우는 약61%가 집중력저하가 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또한 알레르기 비염이 있는 아이들은 코로 숨을 쉬기 힘들어 자연히 입으로 숨을 쉬게 됩니다. 구강호흡을 하느라 입을 벌리고 있으니 인중은 위로 올라간 듯 짧아 보이고 턱은 아래로 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 치아가 고르지 않고 광대뼈가 평평해지기도 합니다.
입으로 호흡하다 보니 심한 입냄새와 치아 변색, 충치까지 동반하게 됩니다.

비염과 성장장애와의 연관성에 있어서는 비염으로 인해 호흡효율의 감소에 따른 이산화탄소의 분압상승과 구강호흡에 따른 교감신경의 항진과  이에 따른 non REM수면이 불량하게 되어 깊은 수면중에만 나타나는 성장호르몬의 분비의 감소에 의한 성장장애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성장장애와 비염과의 연관성에 대한 저희 병원의 통계가 1996년판 Pediatric Allergy Immunology 일반인들보다 약 3배 이상이 연관성이 더 높다는 논문과 일치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병원에 작은 키로 성장장애를 호소하며 래원한 어린이와 청소년 약 8000여명을 분석 조사하여 본 결과 성장장애아의 약 35%이상이 비염증상을 동반하고 있음이 조사되고 있는 만큼 성장 장애의 큰 원인이 알레르기성 비염임이증명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알레르기 비염, 천식, 아토피 피부염, 편도선 등의 증상을 앓고 있다면 단기적인 치료에만 매달리지 말고 근본적인 요법 등을 통해 폐의 면역력을 높여 건강을 되찾아 재발을 막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의 경우 서둘러 치료할수록 합병증을 조기에 예방할 수 있으며 그 효과 또한 더욱 큽니다.

 

 

'김성훈한의원 > 언론보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염의 증가원인  (0) 2013.11.28
구안와사의 증상은?  (0) 2013.11.26
구안와사의 원인  (0) 2013.11.19
만성비염의 증상  (0) 2013.11.14
안면신경마비 표정문제  (0) 2013.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