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편한 비염요법/비염축농증

겨울 비염 심할때

겨울 비염 심할때

 

 

안녕하세요? 광주비염한의원/비염치료한의원 김성훈한의원 김성훈박사입니다.
요즘 같이 겨울에는 비염이 심해져 저희 한의원에 내원해주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몇 일 전 비염에 걸린 아이와 엄마가 찾아와 요즘 같이 겨울 비염 심할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으셨습니다.
어머니는 만성적인 비염환자분이셨고 비염의 구조적인 문제가 보이는 환자분이였고 아이는 겨울 비염에 걸린 아이였습니다. 두 분께  비염의 증상치료와 함께 구조적인 비염추나요법이 실시하였고 잘못된 생활습관을 지도해드렸습니다.

 

 

 

 

 

 

 

겨울 비염이 심한 이유는? 

차고 건조한 바람이 불어오면서 찾아온 비염, 재채기에 코를 훌쩍거리거나 코맹맹이를 소를 내는 사람들을 보면 또 겨울 비염이 심해졌구나 하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이처럼 비염은 겨울로 접어들면서 기온이 뚝 떨어지게 되면 겨울 비염이 심해지게 됩니다.

한겨울에는 고드름이 맺힐 정도로 매서운 한파가 몰아치지만 그와 정반대로 실내에서는 반팔을 입는 사람들이 있을 정도로 따듯합니다.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가 심하게 나고 실내에선 난방 때문에 공기가 탁하고 건조하기 쉽습니다. 이런 요인들은 모두 비염을 발생시키기에 조건을 충족시키기 때문에 겨울 비염이 심한 것입니다.

특히 겨울철엔 바이러스가 유행을 하기도 하고 비점막의 급성 감염으로 비염이 보다 자주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한의학에서는 비염은 보통 폐 기능 계의 기운이 예민하거나 허약하여 생기는 질환으로 보고 있습니다. 비염인 환자가 다시 폐 기운이 탄탄해져 비염에서 벗어나려면 주기적으로 관리를 하며 지켜보아야 합니다.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폐 기능을 북돋워 주는 대책을 마련해 두어야 다음 계절을 순탄하게 보낼 수 있습니다.

비염이 매년 같은 계절에 반복되면 엄마도 아이도 비염이라는 병에 익숙해지게 됩니다. 그러려니 하면서 비염 증상을 부추길 수 있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비염은 구강호흡을 초래하여 아이의 성장장애, 학습장애, 식욕부진 등 생활에 전반적인 면에서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됩니다. 또한 비염은 천식으로 발전하거나 축농증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비염이 걸렸다면 치료를 꼭 해야 하고 비염이 없다면 평소에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래서 평소에 생활습관 몇 가지만 바꾼다면 비염을 예방과 겨울 비염 심할때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비염에 나쁜 습관  1. 냉장고 열어 찬 물먹기

찬 음식은 위장에 바로 들어가면 소화관에서 소화효소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음식을 덥혀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에너지가 쓰이고 체온도 잠시나마 살짝 내려갈 수 있습니다. 계속 찬 것만 찾는 경우 잦은 감기와 비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찬 음료나 찬 음식은 코를 비롯한 호흡기가 좋지 않은 아이의 경우 피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평소에 따듯한 물과 따듯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에 나쁜 습관 2. 외출할 때 찬바람 맞기

외출할 때 마스크만 착용해도 겨울 비염 심할때 코가 한결 편안해집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도심의 미세먼지 농도가 심해지고 겨울황사도 자주 일어납니다. 마스크는 이러 외부 자극들로부터 호흡기를 지켜주기 때문에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에 나쁜습관 3. 난방온도 올리기

날씨가 추워져 실내 온도를 잔뜩 올리는 가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과도한 난방은 실내 외 온도차로 아이들의 적응력이나 체온조절능력이 떨어지게 되어 감염에 약한 아이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집안이 건조해져 호흡기와 피부의 수분이 날아가 외부 자극에 민감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겨울 비염 심할때 집 온도를 적당히 높이고 빨래나 가습기를 통하여 집안의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 비염에 걸렸어요 원장님 ㅠㅠ

저는 아이를 둔 초보주부입니다. 저는 원래 비염이 있었는데 겨울에는 비염이 유독심해지네요 ㅠㅠ

게다가 아이까지 겨울 비염에 걸려서 너무 당황스러워서 이번에 제대로 비염치료와 관리를 받기 위해 한의원에 오게 되었습니다.

 원장님 제가 비염이 안 낫는 원인은 무엇이고 겨울 비염 심할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겨울 비염 치료박사 김성훈원장님

안녕하세요. 먼저 아이와 주부님 모두 비염에 걸리신걸 보니 안타깝습니다.

겨울철 비염의 경우 위에서 설명한 심한 기온차, 실내 외 온도, 난방 등 여러 문제로 겨울철 마다 비염이 심해지게 되고 겨울 비염에 잘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한 평소 코를 따듯하게 해주며 다니고 실내에 습도가 너무 낮아지지 않게 해야 합니다. 

비염이 잘 안 낫는 원인은 바로 비염의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를 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김성훈한의원의 겨울 비염치료

김성훈한의원에서는 겨울 비염치료로 코의 기능적인 치료와 구조적인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기능적인 치료로는 코와 폐의 임파순환 강화를 위한 비염의 염증 치료를 시작으로 폐 기능을 강화를 위한 수승화강을 통한 인체 승강 출입기능을 정상화 시키는 치료를 합니다.
또한 비염의 재발을 막기 위해 오장의 불균형 해소를 바로 잡아주어 면역력을 키워주는 치료를 합니다.

만성비염 환자들의 경우 비염의 구조적인 문제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비염 추나요법을 통하여 코의 주조적인 문제의 해결을 통해 시원한 코를 찾아주도록 합니다.

요즘 같이 추운 날씨에 비염에 걸리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하여 겨울 비염을 예방하도록 하고 겨울 비염 심할 때는 위의 설명 대로 행동을 하면 비염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겨울 비염으로 인해 고통 받고 계시다고요? 김성훈한의원에서 시원한 코를 찾아 주도록 하세요!!

 

 

 

 

 


'숨편한 비염요법 > 비염축농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비염한의원의 치료  (0) 2013.12.02
콧물 나는 이유  (0) 2013.11.27
축농증치료한의원  (0) 2013.11.18
콧물이 물처럼 흘러요  (0) 2013.11.13
광주비염한의원_비염방치  (0) 2013.1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