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성훈한의원/언론보도

비염의 주요원인

비염의 주요원인


CMB건강365 알레르기성비염 가을철 알레르기비염 제대로 알면 깨끗이 없앨 수 있다!
 
 

차트9. 비염의 주요원인

CMB건강365:

전체인구의 10%가 비염으로 고생하고 있고 특히 어린아이들이 비율이 더 높다고하니 걱정스럽군요. 원인을 좀더 자세히 설명해주시죠.. 원인을 알면 대처할 방법이 생기니까요.
비염의 주요원인은 무엇인가요?

 

 

 

 

 

 

코의 숨길을 열다 김성훈한의원 김성훈원장님

왜 매년 이렇게 비염환자가 증가하는가는 과거의 생활과 현재의 생활상의 변화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첫째 생활환경의 문제 입니다.
산업화로 인한 대기오염이 중요한 원인으로 미세먼지의 증가와 공기 중에 포함된 황산염, 질산염과 주거 및 생활환경인테리어 물질, 실내공기 오염 등의 강산성의 유기화합 물질이 점막에 녹아 들면서,지속적으로 비강 점막을파괴하고 염증유발 코 안이 붓게 되는 비염 축농증 등의 코질환을 발생시킵니다.


특히 주로 시멘트로 지어진 아파트 등의 주거환경은 적당한 환기와 가습을 하지 않으면 실내공기를 상당히 건조하게 하여 우리 인체의 습지에 해당하는 비강점막을 말려버리는 작용을 하게 합니다.

 

 

 

 

 

 

두번째로는 食생활의 문제입니다.
육식의 증가로 위장 췌장 소장 대장 소화기 부담의 과잉부담으로 특히 한국사람을 포함한 동양인들은 채식위주의 식생활로 인해 장의 길이가 서양인들보다 더 길게 발달되어 왔습니다.

그런데 육식의 증가는 장의 길이가 긴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장내의 환경을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으며,거기에다 특히 대량 사육에 따른 항생제 호르몬으로 키워진 육류는 더욱더 장내의 환경을 악화시켜,장에서는 유익균 보다는 유해균이 증가되어 정상적인 면역물질을 만드는데 혼란을 초래하게 되어,비정상적인 과민 과잉면역반응을 부추기게 되고,특히 장내 유해균이 만들어낸 내독소가장누수증후군을 초래하여 장벽을 통해 들어온 독성물질이 알러지 환경을 야기하게 됩니다.

또한 인스턴트식품, 식품첨가물, 가공식품 등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은 심각합니다.
특히 면역기능이 완성되지 못한 어린이의 경우는더욱 악영향을 미쳐 쉽게 면역질환에 노출시키는 작용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神: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들 수 있는데요.
청소년들이나 성인들은 무한경쟁의 사회로 인해 학습이라든지 직장생활 중에 사회로부터 오는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부신의 항스트레스 호르몬인 콜티졸의 고갈로 인해 적절하게 대처하지 못하여, 자율신경의 부조화 장부의 변화를 초래하여, 두면부로상열증상이 생기게 되고,
뇌의 충혈과 비강점막의 건조를 야기하여 비강점액질의 보호막이 깨져서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외부항원에 대한 적절한 대처를 못하게 되어 만성적인 비염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음으로 적당한 시간의 수眠 특히 11시전의 깊은 수면은 점막재생을 돕게 되는데,
12시넘어서 자는 수면습관, 철야나 주야간 반복근무환경은 송과체에서의멜라토닌의 일주기를 교란 시켜 면역적 측면에서 생체호르몬의 작용을 역행하여부신피로로 인한 면역능력의 저하를 일으켜 만성염증화하여 손상된 점막이 재생할 기회를 못 가지게 되어 악성 비염을 초래하게 됩니다.

또한 운동 운동부족은 혈액 체온면역과 순환면역의 약화로 림프순환정체를 일으키고
육아 자유로움에서 제한과 규제 부교감우위 ⇒순환장애 자가면역
이처럼 다양한 복합적인 원인이 비염등 다양한 알레르기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알레르기는 우리 몸의 면역이 과 항진된 상태인데요.
일반 먼지와 같은 인체에 무해한 항원에 우리 신체가 과민하게 반응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죠. 저희들이 어렸을때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콧수건을 가슴에 달고 다녔는데 그만큼 콧물을 흘리는 친구들이 많았죠.

이는 코감기를 하면서 외부에서 들어온 항원과 우리몸에 면역이 그만큼 많은 싸움을 하면서
우리 인체의 면역이 성숙되어 만만한 항원과 어려운 항원을 구별하는 힘이 증가했는데, 요즘은 위생상태가 너무 좋다보니 이런 경험이 적은 것이 원인이 됩니다.

너무 깨끗한 생활환경이 알레르기 질환의 증가와 관련이 있다는 위생가설에 대한 연구결과가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좀 아이러니하지만 알레르기는 너무 깨끗해서 생기는 질병입니다.
네~그렇죠. 너무 깨끗해도 탈입니다. ^^

 

 

김성훈한의원 080-090-1075

 

'김성훈한의원 > 언론보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의 역활  (0) 2013.12.12
구안와사와 중풍  (0) 2013.12.10
안면신경마비 또다른증상  (0) 2013.12.03
비염의 증가원인  (0) 2013.11.28
구안와사의 증상은?  (0) 2013.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