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숨편한 비염요법/비염축농증

열성건조성비염(가을비염)의 증상과 치료

가을비염 예전의 알레르기성비염과 다릅니다
열성건조성비염(만성위축성비염)의 증상과 치료

 

숨편한세상한의원 광주본점

김성훈한의원

한의학박사

김성훈

 

안녕하세요. 광주 숨편한세상 김성훈한의원 김성훈박사입니다.

 

 

 

 

 

 

 

코는 과로하고 있다.

우리의 코는 하루에 호흡량이 12백만리터로 500cc맥주컵으로 2,4000잔정도를 호흡하며, 코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량은 1200~2000 500cc 맥주컵으로 3~4잔정도가 분비됩니다.

이 많은 공기를 흡입하면서 공기속에 있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는 이물질 등을 먼저 코털로 걸러내며 점막에 붙은 이물질들은 점액질이 쌓아 위장으로 넘겨 소화시키게 됩니다.

즉 코점막의 보호작용을 코의 점액질이 하고 있는 것입니다.

비염이 오래되고 체력이 많이 떨어지면 만성으로 진행되면서 위축성비염(열성 건조성비염)으로 발전합니다. 공기중에 들어있는 먼지나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미리 포착해서 보호해주는 코의 점액질이 열로 인해 말라버리거나 점막의 점액질 분비기능이 저하되어 점막을 충분히 보호해 주지 못하는 것입니다.

점막이 점액질에 의해 보호작용이 없어지면 점막이 공기중에 바로 노출되어 점막에 지속적인 염증을 야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비염을 저희 숨편한 김성훈한의원에서는 열성건조성 알레르기성 비염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열성건조성비염(만성위축성비염)의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열성건조성비염이란

폐가 차가워지거나 체온 유지와 관련돼서 생기는 알레르기, 그리고 코가 건조해서 생기는 음기 측면의 알레르기는 증상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전자는 흔히 우리들이 전통적으로 말하는 전형적인 알레르기성비염에 해당하는 비염으로 봄철에 하루의 기온차가 크고 꽃가루가 날릴 때 창궐한다 하여 화분증이라고 불러왔습니다. 체온 조절에 실패해 생기는 알레르기는 재채기와 함께 콧물이 폭발적으로 분비되는 증상과 이것이 심해지면서 코가 막히는 계절성비염현상이 나타납니다.

후자는 코 점막의 점액질이 부족해지면서 재채기와 가려움증 그리고 코막힘증상이 우세하게 발생하는 통년성비염현상이나타나는데 이러한 비염 현상은 우리가 말하는 전통적인 비염이 아니며 오늘날의 공해환경요인과 생활습관 및 식습관의 변화로 코의 점액질의 분비저하와 점막의 건조로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치료법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비염이 된 것입니다.

점액은 인체의 음기이자 물입니다. 분비하는 방식은 전체적인 체액과 관련이 큽니다. 적혈구, 백혈구, 호산구, 호염기구, 대식세포가 혈액간세포라는 하나의 세포에서 분화되듯 코에서 분비되는 점액도 눈물, 콧물, 혈액, , 정액과 마찬가지로 하나의 샘에서 나온 뒤 갈라져서 분비됩니다. 인체 내부의 샘인 음기가 말라가면서 점액의 분비량이 줄어드는 것이다. ‘동의보감도 이렇게 설명합니다.

“사람 몸의 기혈은 밤낮 쉬지 않고 위아래로 돌아간다. 이것은 강물이 동쪽에서 바다로 흐르면서 마르는 일이 없는 것과 같다. 모든 산과 큰 강은 구멍으로 물이 연결돼 있다. 물은 땅속으로 돌면서 서로 왔다갔다한다. 인체도 내부 기혈은 서로 연결돼 있다.”

그렇다면 왜 음기는 줄어들고 점액은 사라졌을까요? 음양은 태극기의 붉은 부분과 푸른 부분처럼 서로 연결돼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압니다. 하나가 크면 하나는 줄어듭니다. 음기가 줄어든 것은 곧 반대편인 양기가 과잉된 것입니다. 양기는 고추, 마늘, 커피, 인삼, 양파 등 양적인 음식물을 많이 섭취해 생기는 것입니다. 이런 식품들이 양기의 과잉을 조장하는 측면도 크며 잠을 적게 자도 음기가 줄어들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도 줄어들며 육체노동보다는 뇌를 스는 정신노동에서도 줄어드는 원인이 됩니다.

 

 

 

 

 

 

 

 

 

사람도 변하고 병도 변한다

작은 차이는 쉽게 드러나지 않습니다. 임상 경험이 지속되면서 낫는 사람과 낫지 않는 사람이 생기고, 각각의 원인을 규명함에 따라 코 내부의 차이가 점진적으로 밝혀진 것입니다. 코가 건조하고 예민하다는 사람들이 구별되자 또 다른 질병이 무섭게 번져나갔습니다. 다름 아닌 아토피성 피부염이죠. 그 원인은 알레르기성 비염과 마찬가지로 면역의 과민성입니다. 점액이 피부에서 분비되지 않아 피부의 장벽 기능이 사라졌기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것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알레르기 반응의 1형으로 폭풍같이 빠르고 예민하게 반응한다면, 아토피는 빠르게 혹은 느리고 지속적으로 반응한다는 차이가 있을 뿐입니다. 우리사람이 살아있듯이 병도 살아있습니다. 우리 인간에 환경에 변화에 적응하면서 살아가듯이 질병 또한 사람의 변화에 따라 적응하면서 진화합니다.

예전에 필자도 흔하게 흘리던 누런 콧물은 요즘의 어린아이에게서 눈을 씻고 봐도 찾아 볼 수 없습니다.누런 콧물이 사라지면서 알레르기가 크게 유행하게 됐다는 필자의 견해는 면역유전학을 전공해 면역학의 노벨상인 폰베링상을 수상한 다다 도미오의 의견도 비슷합니다.

“왜 알레르기 환자가 늘었을까. 머리에 바로 떠오르는 것은 환경의 변화이다. 그 원인은 대기오염과 영양과다, 스트레스 증가 등 일일이 열거할 수 없을 정도로 많다. 아황산가스, 자동차 배기가스 등도 기도를 자극한다. 그러나 이것이 알레르기의 원인을 제공한다는 확실한 근거는 없다. 내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점은 어린이의 코와 목구멍의 감염증이 변화한 것이다. 내가 어릴 때는 아이들이 늘 누런 코를 흘리고 있었다. 그것을 소매 끝으로 자꾸 닦아서 소매 끝은 늘 반질반질해 있었다. 누런 코에는 녹농균을 비롯한 여러 가지 세균이 있었고, 그것이 분포함으로써 면역계를 강하게 만들고 있었다.”

누런 콧물이 사라지고 알레르기성 비염이 유행하게 됐다는 것은 곧 음기가 부족해졌다는 뜻이므로 새로운 치료법이 제시돼야 함을 의미합니다. 음기는 기름이 든 콧물인 점액으로 대표되는 물질입니다. ‘누런 코는 왜 사라졌을까, 그리고 그 대안은 무엇인가하는 것은 시대가 질병을 만들고 질병이 시대를 만든다는 질병과 사회의 역학관계를 잘 보여주는 테마입니다.

 

열성건조성비염(만성위축성비염) 증상
코 점막이 위축되어 있는 비염입니다. 코 안이 건조하고, 꽉 막힌 것은 아닌데, 왠지 공기가 다 안들어오고 부족하게 들어오는 느낌이 들고, 답답합니다. 특히 공기가 건조하고 답답할 때, 실내에 있을 때, 오후 저녁 밤으로 갈수록 더 답답합니다.

 

 

 

 

 

 

 

환절기에만 심한 것이 아니라 한 겨울이 될수록 더 답답합니다. 내시경상으로는 코점막이 부어있지 않고 오히려 쪼그라든 것처럼 위축되어 있습니다. 점막에 혈액순환이 잘 안되고, 탄력이 떨어지고 점막을 촉촉하게 적셔줘야 하는 점액이 부족하고, 말라버립니다.

특징적으로 이런 경우에는 이비인후과에서 약을 먹으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더 심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원한 곳, 공기가 촉촉한 곳에 가면 덜 답답합니다.

 

열성건조성비염(만성위축성비염) 원인
위축성비염은 단어 그대로 코점막이 위축되는 것입니다. 비염이 오래되고, 체력이 많이 떨어지면서 나타납니다. 마르고 허약한 사람에게 잘 나타납니다. 몸에 체액(혈액을 포함한 조직액)이 부족하여 점막을 충분히 보호해 주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코 뿐 아니라 피부도 전체적으로 건조하기 쉽습니다.

 

 

 

 

음기부족으로 인한 열성건조성 비염의 증상

 

 

 

 

 

 

 

 

열성건조성비염(만성위축성비염) 치료
기능적인 원인을 찾아 비강점막의 점액질이 마르거나 부족한 근본적인 이유를 밝혀서 치료해야 합니다. 오랜 비염의 결과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면역기능, 체력이 많이 떨어져 있을 수 있으므로 면역기능을 높이고 체력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소화기능이 부족하여 영양의 소화흡수가 부족한 경우에는 소화기 기능을 개선하고, 체액을 관리하는 신장기능을 강화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 체액은 부족한데 피부와 상체에는 약간의 열이 뜨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러한 피로열을 치료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경우에는 전신적인 혈액순환을 위한 치료를 병행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치료가 이론상으로는 복잡해 보이지만 체질진단을 정확하게 하면 복잡해 보이는 이들 기능적인 치료가 한 가지 처방에서 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