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성장/성장영향과 요인들

중3키가안커요

중3키가안커요

 


안녕하세요. 광주성장한의원 김성훈한의원 키크기전수 키박사 김성훈박사입니다.
중3 짜리 한 남자아이가 키가 크지 않아 고민이어서 어머님과 같이 찾아왔는데요.
엄마는 "아이가 중3인데 키가 안커요"라고 하시면서 원인은 무엇인지 물어보셨습니다.
이 아이는 성조숙증의 문제가 보이는 아이였습니다.

 

 

 

 

 

 

 


중3키가안커요_성조숙증의 문제

성조숙증이란 사춘기가 너무 일찍 시작되는 것을 말하며 여자아이는 만 8세 이전에 가슴이 나오거나 만10세 이전에 초경을 하게 되는 것이고 남자아이는 만 9세 이전에 고환이 커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시상하부-뇌하수체-생식선으로 이어지는 호르몬 분비축이 너무 일찍 작용을 해 생기는 중추성 성조숙증과 생식선 자극호르몬의 자극 없이 난소나 부신 이상으로 생기는 말초성 성조숙증이 있습니다.

성조숙증 아이는 또래에 아이들에 비해 성장이 빠른 만큼 성정판이 빨리 닫혀 성인이 됐을 때 정상적인 사춘기를 거친 사람보다 키가 작은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서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와 성장치료가 동시에 이뤄져야 하는 사례가 많습니다. 성호르몬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를 사춘기 지연 치료라고 하는데 이것은 말 그대로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시기를 늦추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작은 키를 키워주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성조숙증 아이에게만 효과가 있고 정상적인 사춘기가 오는 것에 대해서는 지연 효과가 없다는 사실을 잘 알아야 합니다. 성조숙증은 아니지만 또래보다 사춘기가 빠른 아이들도 있습니다. 보통 남아라면 중학교 1학년 전후, 여아라면 초등학교 5학년 전후로 사춘기가 시작됩니다


사춘기가 빨리 오면 성조숙증과 똑같이 골연령이 자신의 나이보다 빨리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성장판이 또래보다 빨리 닫히게 됩니다.

 

 

 

 

 

 

 


일찍 큰 아이가 나중 키도 클까?

일찍 큰 아이가 뼈나이가 많아져 최종키는 오히려 작을 수 있습니다

키의 모든 비밀을 시작은 성장판에 달려있습니다. 성장판을 찍어보면 우리 아이들이 앞으로 얼마나 더 자랄 수 있는지 우선 예측이 가능합니다.

또래보다 작은 아이라도 성장판이 많이 열려있는 상태이고 뼈 나이가 어리게 나오면 앞으로 키가 더 많이 자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또래에서 가장 큰아이라도 성장판이 의외로 많이 닫혀있고 뼈나이가 많으면 오히려 앞으로 자릴 키는 많이 남아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키가 크든 작든 초등학교 저학년때 성장판검사가 필수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훗날 작은 키 때문에 고민하는 일을 막을 수 있습니다.

부모 키가 작으면 아이의 키도 의례히 작을 것으로 체념하는 부모들이 있는데 키는 성장판이 열려 있을 때 적절한 성장클리닉을 통해 자랄 수 있으므로, 키를 운명이라 생각지 말고 반드시 성장판 검사와 함께 성장의 방해가 되는 요소를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중3키가안커요. 도와주세요 원장님

제가 중3인데 키가안커요 원장님 ㅠ

제가 평소에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고 또래 아이들보다 살이 많이 찌긴 했습니다.

그리고 평소에 감기를 잘 걸리기도 합니다.

그 밖에는 별다른 이상증세가 없습니다. 또한 아버지는 178이시고 어머니는 162이 이신데 저는 왜 그렇죠 ㅠ

곧 있으면 고1이 되고 키도 커서 여자친구도 사귀고 싶습니다. ㅠ

 

 

 

 

 

 

 

 


성장치료박사 김성훈원장님

안녕하세요?

비만은 성조숙증의 원인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남자아이의 경우는 45kg, 여자아이의 경우 30kg 정도가 되면 사춘기가 진행이 되게 됩니다.

 

 

 

 

 


성장의 유전적인 요인은 23%정도이기 때문에 아무리 아버지와 어머니가 크다고 해서 안심하시면 안됩니다. 성장에는 영양 31%, 운동20%, 환경적인 영향이 16%정도 이기 때문에 현재의 나쁜 생활습관을 고치면서 환경적인 영향인 비염, 축농증, 척추질환, 천식, 아토피 등의 질병을 치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위 아이는 진단 결과 감기가 아닌 비염 이였습니다. 비염은 수면장애로 인해 성장호르몬이 잘 분비되는 시간인 10~2시 사이에 깊은 수면을 잘 들지 못하여 성장장애를 받으며 비염은 얼굴변형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꼭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비만치료와 함께 생활습관지도와 비염치료를 받아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김성훈한의원의 체질별 맞춤 성장치료

김성훈한의원에서는 생활습관, 신장, 스트레스, 골밀도, 모아레, 체열진단, 비만도, 성장판, 사상체질 검사 등 각종 검사와 진단을 통하여 우리 아이의 성장장애가 되는 문제를 찾아 그에 맞는 체질별 맞춤 성장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김성훈한의원에서는 성장탕, 성장침, 성장혈 압봉침, 부항요법, 교정치료, 공기압치료, 마사지, 성장체조, 비염치료 등 아이의 성장에 문제가 되는 원인을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아이의 성장 김성훈한의원에서 바로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