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성훈한의원/언론보도

[CMB 건강365] 키 작은 내 아이 부모가 알면 더 키울 수 있다.

CMB "건강365"


“키 작은 내 아이 부모가 알면 더 키울 수 있다!


안녕하세요. 광주성장한의원 김성훈한의원 키크기전수 키박사 김성훈박사입니다.

 

 

 

 

 

차트1 

1. 부모님들께서는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는 지의 객관적인 척도가 되는 키에 관심이 많으신데요.

내 아이가 얼 마나 잘 크고 있나? 현재 내아이의 키를 또래집단과 비교해 보면서 아이의 키의 정도를 가늠해볼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부모님들께서 보시기에 자녀가 또래보다 작아서 걱정인데 아이의 키 성장에 관심을 가져야 할 지표가 있다면 편하실 것으로 보입니다만 그 기준을 말씀해주세요.

 

 

 

 

 

 

 

 

키크기 박사 김성훈한의원

성장치료의 대상

 

 

 

 


아이의 키가 3%이내일 때와 1년에 4cm이내로 자랄 때 그리고 2살어린아이 즉 형보다 작은 동생의 경우와 매년 5cm이상 자라다가 성장속도가 갑자기 2~3cm 로 성장속도가 느린 것으로 이는 그 근본원인을 찾아내어제거함으로써 적절한 성장속도를 회복시켜야 합니다.


특히 이런 경우에는 아이들이 신체적으로 키 큰 아이에게 밀리다 보니 정서적으로도 위축되어 학습이나 체육활동에 자신감이 없어하는 경향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형 누나 오빠 언니가 크니까 동생도 잘 크겠지 하고 방심하고 있다가 성장의 시기를 놓쳐 뒤늦게 후해하는 경우도 흔하게 봅니다.

 

 

 

 

 


그리고 2차성징이 또래집단보다 빨리올 때는 당시에는 키가 커보여 부모님께서 안심하는 경향이 있는 데 성 조숙으로 인해 최종성인신장은 작아지게 되므로 이 또한 적절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또한 부모의 키가 작아 유전적인 예상키 계산을 했을 때 남자아이가 170이하일 때, 여자아이가 157이하일 때는 성장의 추이를 잘 파악하여 대처해야겠습니다.


아이의 성장추이는 부모님의 키가 작다면 유치원시절부터 관리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이며 일반적인 경우는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뼈나이 신체검사를 하신다고 생각하시고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