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키&성장/키&성장 원리

키 성장의 원리/성장통의 원인과 증상_광주성장한의원

키 성장의 원리/성장통의 원인과 증상_광주성장한의원

 

[키 성장의 원리/성장통의 원인과 증상]

광주성장한의원 김성훈한의원

 

안녕하세요. 광주성장한의원 김성훈한의원 키크기전수 키박사 김성훈박사입니다.
오늘은 성장통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성장통이란 아픈 곳이 분명치 않은 팔, 다리의 막연한 통증을 말합니다. 무릎근처의 뼈에 부착된 힘줄이나 근육이 뼈의 성장 속도에 못 미쳐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현상이며, 평균 25명에서 1명 꼴로 나타납니다. 성장기 어린이들 중 10~20%가 성장통을 경험합니다. 성장통을 겪는 4~10세 아이들은 양쪽 정강이 또는 허벅지가 아프다고 말합니다.

10세 전후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성장통은 두통이나 복통처럼 여러 가지 원인을 갖고 있습니다. 주로 무릎 부근 뼈가 80% 정도 자라면서 유발되는 성장통은 활동량이 많은 아이들에게 더 자주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성장통은 특별히 병이라고 보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것으로 생각했지만 적절한 치료는 소아의 성장 발육에 도움을 줍니다.

 

 

성장통이 일어나는 이유
한방에서는 소아가 왕성하게 성장하는 것을 일컬어 ‘소양지기(小陽之氣)가 충만하다’고 합니다. 소양의 기운이란 봄 기운처럼 위로 솟으려는 힘을 말하며, 소양지기가 충만한 아이를 일컬어 ‘양기가 강하다’고 하기도 합니다. 만약 소양의 기운이 없다면 아이는 성장할 수도 없고, 특유의 발랄함과 넘치는 생명력도 있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양기가 왕성하다는 것은 그만큼 음기가 부족함을 뜻합니다. 한방에서는 ‘음양의 균형’을 중요시하는데 음은 건물을 예로 들면, 건물을 짓는 데 필요한 자재와 같고 양은 건물을 짓는 데 필요한 노동력과 같습니다. 성장통은 노동력인 양은 풍부한데 재료인 음이 부족해서 성장하려는 만큼의 재료 공급이 더디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성장통 발병 대상
비만인 어린이는 정신적 스트레스나 체중 과잉으로 성장이 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리가 통통한 아이 역시 성장통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기능이 약한 아이가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걷는 경우, 비위기능이 약해 영양 공급이 안 될 경우, 경락순환 부전으로 발생하는 영양공급장애로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성장통 증상
성장통은 무릎 근처의 뼈에 부탁된 힘줄이나 근육이 뼈 성장 속도에 못 미쳐서 발생하는 근육통입니다. 손으로 만져 주면 통증이 일시 없어지고, 대부분 양쪽 무릎이나 다리가 대칭적으로 아픈 것이 특징입니다. 통증은 대개 저녁에 발생하는데, 쉬거나 자고 일어나면 씻은 듯이 없어집니다. 이러한 과정은 거의 매일 반복되며 활동적인 아이들에게 흔하게 일어납니다.

 

 

가정에서의 관리
1. 아픈 부위에 가벼운 마사지나 따뜻한 수건 찜질, 혹은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하면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주므로 효과적입니다.
2. 단백질, 칼슘, 아연,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충분히 들어간 음식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하되, 인스턴트나 가공식품은 되도록 먹지 않도록 합니다. 
3. 근육에 무리를 주지 않도록 심한 운동은 피하고 스트레칭을 할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한의학적 치료
한의학에서 성장통이나 사지통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변증시치하여 치료하면 치료효과도 좋고 성장에도 도움이 됩니다.
1. 스트레칭 등의 운동요법과 물리치료 및 침부항요법을 실시합니다.
2. 한의학에서는 간장(肝臟)과 신장(腎臟)이 근육과 뼈에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통을 호소하는 아이들의 한방치료는 뼈의 성장을 돕고, 뼈와 근육의 기능을 강화하고 전신의 성장의 촉진을 돕는 약물을 처방합니다.